. 로봇공학은 전기공학 뿐만 아니라 컴퓨터공학, 기계공학, 산업공학, 재료공학, 인지공학, 심리학 등 여러가지 분야의 학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다학제적인 학문분야다.
. 그러나 각자의 전공에서 로봇공학을 바라보는 사람들은 자신의 전공이 로봇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타전공의 중요성을 소홀히하는 경향이 있다.
. 과거 산업용 로봇 분야에만 머무르던 로봇공학 기술이 2000년 이후 개인서비스, 자율주행 자동차, 인간형 로봇등 새로운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들어서는 학문적 융합의 테스트베드로서 여러가지 분야에서 매우 활발히 응용되고 있다.
. 나 자신은 90년대 초에 전기공학분야에서 로봇공학을 공부하여 산업 생산용 로봇에 국한된 로봇공학의 한계와 침체기를 겪은 때문에 스스로 로봇공학의 미래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이러한 나 자신의 회의적인 경험이 로봇공학 강의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전달되면, 학생들도 막연히 로봇공학의 미래에 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될 수도 있다.
. 일반인들이 로봇에 대해서 갖는 지나치게 환상적인 기대는 로봇공학자들에게 부담이 되고 또한 회의적인 시각을 갖게 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로봇공학의 요소 기술들은 여러가지 산업 및 생활분야에 응용되어 매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로봇공학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요소기술들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강의함으로써, 학생들이 로봇기술의 타분야에 대한 융합응용 및 상승효과에 대한 가능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본 강의의 내용은 이론강의와 실습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론강의는 로봇공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배경지식, 좌표변환, 기구학 및 역기구학을 포함하였고, 실습은 RC서보모터를 이용한 3축 매니퓰레이터 제작 및 실험이었다.
. 학생들의 로봇공학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가능한한 여러가지 응용로봇에 대한 그림과 샘플 동영상을 많이 보여주고자 하였다.
. 또한 간단한 형태이기는 하나 학생들이 로봇매니퓰레이터를 자작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실험함으로써 기본적인 로봇공학 원리를 체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그러나 본 수업은 4학년 2학기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것으로서 학생들의 취업준비 때문에 수업의 강도를 높이기는 어려웠다.
. 모터제어 방법에 관해서는 선수 교과목에서 이미 충분히 공부했을 것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에 모터제어기가 이미 내장되어 있는 RC 서보모터를 이용하여 매니퓰레이터를 구축하고 실험하도록 하였으나, RC 서보모터 자체가 정밀한 위치제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제작한 매니퓰레이터의 위치 정밀도가 떨어지고, 따라서 실험이 어려웠으며 실험결과가 그다지 좋지 않았다.
. 무엇보다 학생들이 이 과정에서 로봇자체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갖게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 로봇공학은 다학제적인 학문분야이므로 다양한 기술을 강의내용에 포함해야 하고, 또한 실제적인 경험을 위해 실습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그러나 4학년 2학기에 편성되어 학생들의 취업준비 상황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실습을 포함한 많은 내용을 어떻게 포괄하여 강의할 수 있을지 좀더 세심하게 설계할 필요가 있다.
1. 교수법 관련 세미나
. 2015. 8. 28. 특성화사업단(ADBL)에서 주관한 기계/전기공학과 교과목 circulation
- 각 교수들이 자신의 수업에서 강의내용과 더불어 학생들의 흥미를 고취하기 위한 노력등을 소개
- 많은 교수들이 자신의 연구 뿐만 아니라 교육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음을 느꼈으며, 타성에 젖어 늘 하던 방식대로 수업을 진행하던 나 자신에 대해 돌이켜보는 기회가 되었다.
. PBL 수업 세미나
- 2015년 8월 18일 공학교육혁신센터 김 나영 교수의 PBL 소개 및 문제개발 컨설팅
. 전적으로 교수자의 강의만 진행하는 것 보다는 학생들에게 문제를 주고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PBL 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 자세를 갖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음.
. PBL 수업에서 각 학생들이 팀원으로서의 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동기부여 방식과 학생들의 팀활동을 평가하는 방식에 대해 알 수 있었음.
2. 교수자 스스로의 강의개선 노력
. 로봇공학은 다학제적인 학문분야이므로 다양한 기술을 강의내용에 포함해야 하고, 또한 실제적인 경험을 위해 실습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나 4학년 2학기 학생들의 취업준비 상황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실습을 포함한 많은 내용을 어떻게 포괄하여 강의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한다.
. 이를 위해 내년에는 강의계획을 좀더 세심하게 설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실습에서 사용한 RC 서보모터는 위치 정밀도가 낮기 때문에 로봇 매니퓰에이터의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 이로인해 학생들은 로봇자체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내년에는 RC 서보모터 대신에 위치정밀도가 높은 스텝모터, 또는 DC 모터를 사용하여 로봇 매니퓰레이터를 제작하도록 한다.
. 다만 이 경우, 즉 스텝모터나 DC 모터를 사용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모터제어기도 함께 개발하고, 매니퓰레이터 설계도 달리해야 하기 때문에 한 학기의 수업에서 학생들이 모두 수행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
. 교수자가 실습에 필요한 요소부품들을 미리 준비하거나 만들어 놓고, 학생들이 이를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세심하게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