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태어나서부터 가르침을 받고 동시에 주면서 성장하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은 자기가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타인에게 가르침을 주기도 하고 그와 반대로 가르침을 받는다. 학교라는 제도를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는 12년 동안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는다. 나 또한 이러한 거의 의무에 가까운 과정을 거치고 학위과정을 마치기까지 많은 시간을 거치면서 많은 선생님들을 통해 가르침을 받았다. 이러한 과정 중 가르침에 관해 깊이 생각하게 되는 어찌 보면 당연한 몇 가지 말씀들이 기억에 남으며 현재까지 내가 대학에서의 학생교육에 대한 생각의 중심을 이룬다.
1. 가르치는 선생님은 먼저 배운 사람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이 이야기는 중고등학교 시절 한 선생님으로부터 어려운 과목에 대해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하면 원하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독려하는 대목에서 나온 것으로 기억한다. 누구도 처음부터 어떤 일에 대해 전문가가 아니고 처음에는 누구나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한다. 가르치는 선생님 본인도 시간적으로 먼저 배운 사람에 불과하다라는 의미에서 나온 이야기인 것 같다. 사실 가르치는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해당 주제에 대해 가장 많이 아는 것이 당연하고 그래야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먼저 배운 사람에 불과하고 이후에 본인이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더하여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입장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전공과목, 더욱이 학생들이 재미 붙이기 힘든 주제를 가지고 강의하는 교수자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첫 시간에 해주고 싶은 말 중의 하나이다. 적절한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청출어람이 청어람 이라는 옛말도 있지 않은가.
2. 대학에서의 교육은 스스로 해당 전공 분야의 길을 스스로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잡이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내 전공이 공학이기 때문에 많은 경우 주어진 문제를 공학적 모델링과 이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수업도 이러한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학생들은 쉽게 포기하고 가뜩이나 일생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전공과목에 흥미를 잃어버리기 쉽다. 십 년 남짓한 강의 경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세부적인 수식 전개 혹은 특정 문제 풀이도 중요하지만 한 학기가 끝나면 굵직한 몇 가지 이정표를 굳건하게 심어주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물론 몇 년이 지나면 다른 개선된 결론이 나올 수도 있을 지 모른다. 하지만 이렇게 심어진 이정표 혹은 길잡이가 되는 지식들은 향후 발전되고 응용된 형태의 문제 해결에 좀 더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현재와 같이 정보의 생성과 소멸 주기가 극단적으로 짧은 상황에서는 더욱 절실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3. 전공지식 못지 않게 사람들과의 소통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많은 경우 특히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이런 과정에서 본인의 생각을 말과 글로 정확하게 표현하여 전달하는 능력 배양에 대한 요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느껴진다. 물론 그간의 많은 사회적 변화를 통해 이러한 능력은 거의 모든 분야를 통해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필수 요소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내 수업에는 가능하면 팀 단위 과제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보고서와 구두 발표를 통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자기 표현에 서투른 공학도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다음과 같다. 세상의 거의 모든 것들은 훈련과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그렇지 못한 경우는 이런 과정을 거칠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내 강의를 선택한 학생들에게 그러한 기회를 주고자 한다.
Syllabus | |||||||||
Course |
Korean |
디지털통신 | |||||||
English |
Digital Communication | ||||||||
Department |
Dept. of Electrical and Information Engineering |
Class Code |
183025 | ||||||
Writer |
Jeon, Taehyun |
Written Date |
2015. 08. | ||||||
Semester |
Fall semester |
Term |
Senior level (2014/Fall) | ||||||
Course |
Elective |
Credit |
3 Credits | ||||||
Lecture Time |
3 Hours/Week |
Classroom |
Mirae Hall | ||||||
Prerequisite |
Signal and System, Communication System | ||||||||
Professor |
Name |
Jeon, Taehyun |
|
thjeon@seoultech.ac.kr | |||||
Tel. |
970-6409 |
Homepage |
- | ||||||
Room |
Mirae Hall Rm.517 |
Office Hour |
Mon 14:00 - 15:00 | ||||||
Overview |
Basic theory of digital communication systems is disscussed which includes functions of core blocks of systems, sampling theory, quantization, baseband transmission, digital modulation and random signals analysis. | ||||||||
Goals of the course |
1. To understand the basic theory of digital modulation 2. To understand theory of digital baseband data transmission 3. To understand theory of digital passband modulation 4. To understand basic theory of random signals and noise | ||||||||
Detailed Objectives |
CO |
Position |
Course Objectives | ||||||
CO1 |
35 |
To develop a basic ability to understand the core elements of the digital communication systems by applying fundamental theory of mathematics including Calculus, Fourier analysis, probability and statistics | |||||||
CO3 |
35 |
To develop an ability to set up and to solve the mathematical equation for the performance analysis of the digital communication system | |||||||
CO4 |
30 |
To develop an ability to utilize the software tool for the simulation of the target design syste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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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ching Method |
Lecture (○), Experiment ( ), Project (○), Field Trips ( ) , Online ( ), Etc. ( ) | ||||||||
Textbook |
Division |
Tilte |
Information of textbook (Author/Publisher/Year of publication) | ||||||
Main |
Introduction to analog & digital communications (2nd edition) |
Simon Haykin & Michael Moher/Wiley/2007 | |||||||
Supplementary |
- |
- | |||||||
Equipment |
Projector (○), PC (○), Material ( ), SW (MATLAB), Etc. ( ) | ||||||||
Evaluation |
Mid-term(35%), Final exam (35%), Term Project & HW (20%), Attendance (10%) |
Lecture Schedule (Planned) | ||||
Week |
Date |
Topic |
Remarks |
Note |
1 |
2015/09 |
Baseband Data Transmission |
Pre-Surv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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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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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eband Data Transmis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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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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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eband Data Transmis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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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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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eband Data Transmis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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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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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Band-Pass Modul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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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2015/10 |
Digital Band-Pass Modul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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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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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Band-Pass Modul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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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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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Band-Pass Modulation |
Midterm Ex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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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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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dom Signals and No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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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2015/11 |
Random Signals and No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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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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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dom Signals and No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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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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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dom Signals and No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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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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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ise in Digital Communica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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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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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ise in Digital Communications |
Final Presentation for Design Proje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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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2015/12 |
Noise in Digital Communications |
Final Exam Final Surv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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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hievement Plan for Course Objectives | ||
Program Objective |
Course Objective |
Planned Action |
PO1. Ability to apply the basic knowledge of mathematics, science and engineering to solve the problem |
To develop a basic ability to understand the core elements of the digital communication systems by applying fundamental theory of mathematics including Calculus, Fourier analysis, probability and statistics |
Evaluation through the lecture on the methodology of the analog communication systems based on the basic mathematics. Homeworks and written exam. |
PO3. Ability to understand engineering problems. Ability to formulate and solve them |
To develop an ability to set up and to solve the mathematical equation for the performance analysis of the digital communication system |
Evaluation through the lecture on the system performance analysis and related mathematical backgrounds (e.g. Fourier analysis). Homeworks and written exam. |
PO4. Ability to utilize the tools for solving the engineering problems |
To develop an ability to utilize the software tool for the simulation of the target design system |
Evaluation through the design project which utilize the simulation tool for the communication system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Homeworks and written exam. |
Collaborative Learning | |
Subject | |
Reporting date | |
Group Name (Group Number) | |
Prepar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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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Regulated Learning | |
Subject | |
Reporting date | |
Group Name (Group Number) | |
Prepar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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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Reflection Journal | ||
Reporting date | | |
Group Name (Group Number) | | |
Preparer | | |
Self-Evaluation on his/her learning | Things well done | |
Things to be improved | | |
What you think about the project | | |
Contribution of yourself and other team members | | |
Future plan (application) | |
Project Plan | |||
PBL Problem | | ||
Group Name (Group Number) | | ||
Group Members | Leader of group: Members: | ||
Role Assignment | Result presenter | | |
Data searcher | | ||
Minutes recorder | | ||
Report preparer | | ||
Presentation material preparer | | ||
Hypothesis/Solution | | ||
How can you solve the problem? | |||
Facts that you already know | | ||
What facts do you already know? | |||
More things to study | | ||
What do you need to know more to solve the problem? | |||
Schedule for study plan | Date | Role Assignment | Things to d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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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
Ground Rules | ||||||||||
Reporting Date | | |||||||||
Group Name (Group Number) | | |||||||||
Group Members | Leader of group: Member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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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1 | signature | Name2 | signature | Name3 | signature | Name4 | signature | Name5 | signature |
1. Mid-term(35%), Final exam (35%),
디지털 통신 에 필요한 수학적 지식의 이해 여부 주어진 공학문제에 해결되어야 할 항목들의 정확한 정의 여부 주어진 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의 활용 여부 공학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적절한 수학식의 정의여부 디지털 통신시스템의 핵심 요소들에 대한 이해 여부 적절히 정의한 수학식을 사용하여 공학문제의 올바른 해결 여부 |
2. Term Project & HW (20%)
디지털통신 시스템의 개념을 이해도 디지털통신 핵심이론을 시스템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공학용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적극적인 팀 활동을 통한 능동적인 문제 해결 능력 수행된 결과물을 바탕으로 발표자료를 준비할 수 있는 능력 발표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3. Attendance (10%)
수업태도 출석 |
학생들이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였고 그것이 이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 특히 과거 통신공학을 수강한 학생들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우수한 평가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었으며, 대체로 프로젝트 평가 점수가 시험성적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만, 기존에 신호 및 시스템이나 통신공학의 기초이론을 잘 모르는 학생들이 있어서 가장 잘한 팀과 분발해야할 팀 사이에 완성도면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위해 새로운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프로젝트에서 요구한 자기 학습 기반 저널과 성찰일기를 잘 모르거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일부 있었다.
저널과 성찰일기는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이론이나 현상 혹은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부족함을 느꼈는지, 알고 있는 지식을 어떻게 활용했는지를 인식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명확한 동기부여 및 확실한 가이드라인 제공이 필요하겠다. 스스로 문제해결방안에 대해 학습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차후 전기전자 공학 엔지니어로써 중요한 자질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학생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평가된다.
디지털 통신 시스템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서 실제 통신시스템들을 예시로 들어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힘썼으며 이해가 어려운 개념들은 반복적으로 설명하여 개념이해가 쉽도록 유도하였다. 이처럼 쉬운 개념이해가 가능한 방법을 더욱 모색할 필요가 있을것으로 사료된다.
조별 과제 참여도와 성적의 연관성을 높이기 위해 과제 진행의 내용을 포함하는 문항들을 일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 포함시켰다. 학생들의 기본 능력이 매년 향상되는 것으로 평가되지만 여전히 수업내용을 따라잡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은것으로 판단되어 수업에 뒤쳐지는 학생들이 없도록 수업진도를 적절히 조절하였다. 학생들중 일부가 공학문제 해결을 위한 수학식 정의에 어려움을 겪는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이에 다양한 예시들을 통하여 지속적인 지도를 하였다.
1. 교수법특강 워크숍(2014년 11월 13일)
혁신적 강의전략의 필요성을 인식함으로써 혁신적 강의모델 도입을 위한 방법 공감대를 형성하고 최근 교육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혁신적인 교육방법의 습득으로 공과대학 교수자의 강의력 체고 및 대학 전반 의 교육역량강화를 목표로 하는 워크숍이다.
소감 : 기존의 틀에박힌 수업진행 방법을 벗어난 혁신적인 강의전략을 접할 수 있었으며 이에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은 적극 응용하기로 하였다.
2. e-티칭포트폴리오 설명회(2015년 12월 21일)
교수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성찰이 담긴 디지털화된 기록을 e-티칭포트폴리오라 하며 이는 강의의 재구성과 재생산의 용이함을 증진시켜 강의내용의 질에 집중이 가능하다.
소감 : 다년간의 강의노하우를 토대로 해당과목에 적합한 교수법을 찾는데 매우 유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3. 교수법연구동아리(2015년 10월 19일 ~ 2016년 1월 15일)
전기정보 및 정보통신 관련 공학분야의 교과목에 문제중심 학습기법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관련 전공 교수님들의 강의 사례,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 및 그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 이를 통하여 관련 교수법에 대한 교수님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적용 사례를 기반으로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소감 : 문제중심 학습법에 대한 교과목 적용사례 및 실제 운영결과를 기반으로 도출된 개선점은 향후 PBL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의 강의 기법운영의 기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습평가 항목 |
평가도구 |
평가내용 |
평가결과 | |
수준 |
결과(%) | |||
학습한 지식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한다. |
필기시험 과제 |
기초공학지식의 이해도 기초공학지식의 활용도 |
5 |
31.58 |
4 |
26.32 | |||
3 |
26.32 | |||
2 |
5.26 | |||
주어진 공학문제를 수식을 통해 해결한다. |
필기시험 과제 |
문제해결과정의 이해도 문제해결을 위한 수식의 정확성 |
5 |
47.37 |
4 |
15.79 | |||
3 |
10.53 | |||
2 |
15.79 | |||
공학문제 해결과 최신정보, 연구결과를 연결하여 이해하고 디지털통신시스템 해석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툴을 적절히 활용한다. |
필기시험 과제 |
상용 통신기술을 교과목에 연결하여 이해하는 능력 교과목서 배운 내용을 상용 통신기술로 만들어보는 능력 디지털 통신 시스템 해석상의 소프트웨어 툴 활용도 |
5 |
57.89 |
4 |
10.53 | |||
3 |
31.58 | |||
2 |
0.00 |
(탁월5/우수4/보통3/부족2)
학습평가 결과 프로젝트진행을 통한 최신정보, 연구결과 및 소프트웨어 툴 활용도는 매우 높은 성취도를 보였으나 공학문제 해결에 필요한 과정들은 그에 비해 비교적 낮은 성취도가 나왔다.
고무적인 부분은 성취도가 매우 낮은 학생들의 비율이 적은 것으로 이를 통해 수강생 대다수가 강의내용을 이해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교과목 학습성과 | PO | 학습성과 | 반영률 | 교과목 학습성과 |
PO1 | L2 | 30 | 푸리에 이론, 선형시스템 이론, 차분방정식 등의 수학이론을 응용하여 이산시간 신호 및 시스템의 핵심 요소들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 |
PO2 | L2 | 10 | 이산시간 시스템 및 신호에 대해, 주어진 입출력 관계, 임펄스 응답, 주파수 응답 등을 기반으로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특성을 이론적 수식전개 혹은 공학용 툴을 사용한 실험을 통하여 분석할 수 있다 | |
PO3 | L3 | 20 | 이산시간 시스템의 입출력 관계 및 특성 분석을 위하여 수식을 세우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PO4 | L2 | 20 | 이산시간 시스템의 특성 분석을 위해 공학용 S/W 툴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 |
PO5 | L2 | 20 | 주어진 입출력 특성 등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이산시간 시스템을 구성하고 해석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학습성과 | 교과목 학습성과 | 교과운영 및 평가방법 |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푸리에 이론, 선형시스템 이론, 차분방정식 등의 수학이론을 응용하여 이산시간 신호 및 시스템의 핵심 요소들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 연습문제 및 과제를 통한 응용력 교육 연습문제/이론시험, 과제 |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이산시간 시스템 및 신호에 대해, 주어진 입출력 관계, 임펄스 응답, 주파수 응답 등을 기반으로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특성을 이론적 수식전개 혹은 공학용 툴을 사용한 실험을 통하여 분석할 수 있다 | 연습문제를 통한 수식전개 능력 및 공학용 S/W 툴을 이용한 분석 능력 배양 연습문제/이론시험, 설계과제 |
PO3. 공학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 이산시간 시스템의 입출력 관계 및 특성 분석을 위하여 수식을 세우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연습문제 및 이론시험을 통한 수식전개 능력 및 이해 능력 배양 연습문제/이론시험 |
PO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이산시간 시스템의 특성 분석을 위해 공학용 S/W 툴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 문제해결 과정에서 공학용 S/W 툴을 이용한 시스템 해석 및 성능분석 능력 배양 설계과제 |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주어진 입출력 특성 등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이산시간 시스템을 구성하고 해석할 수 있다. | 요구사항을 반영한 이산시간 시스템 해석 능력 배양 연습문제/이론시험, 과제 |
학습평가 방법 | 중간고사(40%), 기말고사(40%), 과제(10%), 출석(10%) |
교과목 학습성과 | PO | 반영률 | 교과목 학습성과 |
PO1 | 30 | 미적분학, 미분방정식 등의 기초이론을 응용하여 전기공학관련 시스템의 다양한 성질을 해석할 수 있는 기본능력 배양 | |
PO2 | 10 | 주어진 선형시스템의 단위임펄스 응답 및 주파수응답의 해석능력 배양 | |
PO3 | 30 | 주어진 선형시스템의 입출력 신호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단위임펄스 응답을 구하며 이를 통하여 원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PO4 | 20 | 시스템의 시간 및 주파수영역 해석능력을 바탕으로 원하는 시스템 분석을 위한 식을 세우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PO5 | 10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공학계산용툴(예: MATLAB) 등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프로그램 학습성과 | 교과목 학습성과 | 교과운영 및 평가방법 |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미적분학, 미분방정식 등의 기초이론을 응용하여 전기공학관련 시스템의 다양한 성질을 해석할 수 있는 기본능력 배양 | 수학적 기초이론을 기반으로 한 선형시스템 해석의 방법론 강의 및 과제/이론시험을 통한 평가 |
PO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주어진 선형시스템의 단위임펄스 응답 및 주파수응답의 해석능력 배양 | 선형시스템의 시스템 전달함수 해석을 위한 방법론 강의 및 과제/이론시험을 통한 평가 |
PO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주어진 선형시스템의 입출력 신호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단위임펄스 응답을 구하며 이를 통하여 원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선형시스템의 입출력 요구사항을 반영한 시스템 설계 및 해석방법론 강의 및 과제/이론시험을 통한 평가 |
PO4. 공학 문제들을 파악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를 구할 수 있는 능력 | 시스템의 시간 및 주파수영역 해석능력을 바탕으로 원하는 시스템 분석을 위한 식을 세우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선형시스템의 시간 및 주파수영역 분석을 위한 관련 기초이론 기반의 해석방법론 강의 및 과제/이론시험을 통한 평가 |
PO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MATLAB 사용 방법 습득 | Matlab S/W 사용법 강의 중간/기말고사, 과제 |
학습평가 방법 | 중간고사(30%), 기말고사(50%), 과제 및 프로젝트(10%), 출석(10%) |
신호 및 시스템 기말과제
(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
문제명 | 암호화된 신호발생 기능을 가진 신호발생기 시뮬레이터 제작 | ||||||||
교과목명 | 신호 및 시스템 | ||||||||
문제해결시간 | 12월 01일까지 (10주) | ||||||||
교수 | 전 태 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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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의 목표(학습결과) | |||||||||
지식 | 기능 | 태도 | |||||||
신호 및 시스템 과목의 중요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시스템 설계에 응용할 있는 지식 배양 | 관련 공학용 소프트웨어 툴 활용 능력 배양 | 적극적인 팀 활동을 통한 능동적인 문제 해결 능력 배양 | |||||||
2. 학습자 특성 | |||||||||
학년 : 2학년 학습자 수 : 31명 선수학습정도 : 공학수학1, 회로이론 등 일반적인 경험의 정도 : 전기정보공학 전공과목 20학점 정도 이수 흥미 : 수학, IT기기 등 PBL경험의 정도 : 거의 모든 학생이 경험 없음 | |||||||||
3. 문제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선수지식과 기능 | |||||||||
기본적인 공학용 소프트웨어 툴 활용 능력 푸리에 급수와 푸리에 변환에 대한 지식 | |||||||||
4. 수립한 강의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실제적인 맥락 | |||||||||
신호 및 시스템 과목의 개념의 이해 신호 및 시스템 과목의 핵심이론을 시스템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공학용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배양 적극적인 팀 활동을 통한 능동적인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수행된 결과물을 바탕으로 발표자료를 준비할 수 있는 능력 배양 발표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5. 강의목표 달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물 | |||||||||
제작된 소프트웨어 발표 자료 및 보고서 (PPT, HWP파일 등) | |||||||||
6. 강의목표 달성을 위한 기말과제 (PBL) 문제와 문제제시 방법 | |||||||||
여러분은 졸업 후 신호발생기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인크립트 시그널사에 입사하였습니다. 이 회사에서는 정현파, 사각파, 삼각파 등의 기본적인 신호를 발생시키는 신호발생기 이외에 발생된 신호 내에 디지털정보를 암호화하여 발생시키는 기능을 가진 특수한 신호발생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신호내의 담겨진 정보는 공유하는 사람들 간에만 해석할 수 있으며 좀 더 구체적으로는 주파수 영역의 특정 대역에 디지털정보를 담는 과정을 거쳐서 생성됩니다. 본 암호화 신호발생기를 제작하는 과정은 신호에 데이터를 담고, 발생된 신호 내에 숨겨져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법까지를 설계하는 과정까지를 포함합니다. 여러분은 인크립트 시그널사의 암호화 신호발생기 신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부서에 배치되어 제품을 설계하고 목표로 하는 제품의 성능을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검증하는 업무를 부여받았습니다. 여러분은 아래와 같은 요구사항을 포함하는 제품의 성능 검증용 시뮬레이터를 제작해야 합니다. 또한 암호화 신호발생기 내부의 세부 블록의 기능과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기능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 정현파, 사각파, 삼각파 등을 포함한 최소 5개 종류 이상의 신호 발생 기능 - 사용자 편이를 최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 발생된 암호화된 신호에는 최소 4개 이상의 비트 정보를 포함할 수 있도록 설계 - 각 비트에 해당하는 신호는 다른 주파수의 영역에 존재하도록 설계 - 주어진 정보(비트들의 조합)에 해당신호를 발생하고 추출하는 구체적 방법 제시 - 제안하는 방법의 장점과 다른 방법들과의 차별성 시뮬레이터를 구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해당 연구개발 부서에서는 전통적으로 Matlab 혹은 C-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제품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여러분이 제작 완료한 시뮬레이터와 이를 통하여 검증된 신제품은 양산과정을 거쳐서 상용제품으로 시장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가격과 성능에 있습니다. 제품의 설계 및 성능 검증시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포함해 주시기 바랍니다. | |||||||||
7. 평가계획 | |||||||||
평가방법 | 발표일정 | 개별평가 /그룹평가 | 형성평가 /총괄평가 | 평가대상 제출물 (eclass 상에 팀별/개인별 upload) | 배점 | 평가자 | |||
계획서 | 2014.10.13 3분발표/팀별 | 그룹평가 | 형성평가 | (최초)과제수행계획서 [project_plan(group#).hwp] | 10 | 교수 | |||
중간발표 | 2014.11.03 5분발표/팀별 | 그룹평가 | 형성평가 | 팀별 발표자료(PPT) | 10 | 교수 | |||
최종보고서/발표 | 2014.12.01 10분발표/팀별 | 그룹평가 | 총괄평가 | 팀별 발표자료(PPT) 팀별 최종보고서(HWP) | 70 | 교수 | |||
팀/개인 활동 | e-class on-line 활동 | 개별 /그룹평가 | 형성평가 | 개인별/팀별 활동 내역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 등) | 10 | 교수 | |||
가산점 | 2014.11.03 2014.12.01 2014.12.01 | 개별평가 | 형성평가 | 성찰일기(중간)(HWP) 성찰일기(최종)(HWP) 동료평가(수업 내) 등 | 0~5 | 교수/팀원 | |||
8 비고 | |||||||||
- 각 단계별 평가를 위한 발표자료 및 보고서는 발표일 1일 전에 업로드 완료되어야 함. - 모든 발표자료 및 보고서는 e-class 내 지정 게시판에 업로드 되어야 함. (http://eclass.seoultech.ac.kr/) |
[참고 1] 기말과제 (PBL) 진행 과정 안내 표
1. 동기 유발하기 | - 의미 부여하기 |
2. 문제파악하기 | - 자료수집하기 - 문제분석 하기 |
3. 과제수행 계획세우기 | - 필요한 지식 정보 규명하기 - 주요 과제 규명하기 - 역할 분담하기 - 일정 관리하기(시간운영 계획) |
4. 문제해결 모색하기 | - 개별적 탐구/팀별 탐구 -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협력학습/토론하기 |
5. 결과정리하기/문제해결안 고안하기 | - 결과정리하기 - 학습결과물 완성하기 |
6. 발표하기 | - 발표자료 만들기 - 해결안에 대한 정당성 주장하기 |
7. 평가하기 | - 자기평가하기 - 그룹 평가하기 - 성찰하기 |
[참고 2] 평가 기준 및 일정
1. 전체 강좌 평가 방법 - 중간시험(30%) + 기말시험(35%)+ 출석(10%)+ 기말과제(PBL)(15%) | |
2. 기말과제 세부평가 기준(PBL): 총100점 + 부가점 5점 | |
2-1. 계획서 (팀별평가: 10점) | - 평가항목: 과제 수행계획서 (최초) 1. 과제 수행계획서에는 그룹규칙이 포함되어야 함. 2. 3분 발표/팀별 |
- 게시물 제목: "project_plan(group_#)" - 업로드 파일명: project_plan(group_#).hwp" - e-class 게시판: 팀별 게시판에 업로드 - 제출기한: 2014.10.12 23:59까지 | |
* 최종 보고서에 최초/최종 과제 수행 계획서가 포함되어야 함. | |
2-2. 중간발표 (팀별평가: 10점) | - 평가항목: 중간 진행사항 보고 1. 중간발표 자료에는 각 팀원의 수행업무에 대한 기술이 포함되어야 함 2. 5분 발표/팀별 |
- 게시물 제목: "mid_presentation(group_#)" - 업로드 파일명: mid_presentation(group_#)" - e-class 게시판: 팀별 게시판에 업로드 - 제출기한: 2014.11.02 23:59까지 | |
2-3. 최종 보고서/ 발표 (팀별평가: 70점) | - 평가항목: 기말과제 최종결과 보고 1. 최종발표 자료에는 각 팀원의 수행업무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함 2. 최종 보고서에는 문제 해결안의 타당성 및 정당성 설명의 논리성이 포함되어야 함 (20점) 3. 최종 보고서는 설계 요구사항 반영이 포함되어야 함 (20점) 4. 최종발표 자료에는 모든 과제 결과물이 포함되어야 함 (30점) 5. 10분 발표/팀별 |
- 게시물 제목: "final_presentation_report(group_#)" - 업로드 파일명 1: "final_presentation(group_#).ppt" - 업로드 파일명 2: "final_report(group_#).hwp" - e-class 게시판: 팀별 게시판에 업로드 - 제출기한: 2014.11.30 23:59까지 | |
2-4(A). e-class 개별 평가 (개별평가: 5점) | - 평가항목: e-class 내 활동 1. 자기주도학습 활동의 결과를 hwp파일 형태로 업로드(최대 5점) |
- 게시물 제목: "self_learning_00(성명)" - 업로드 파일명: "self_learning_00(성명).hwp" * 여기서 00은 게시물 누적 번호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첫 번째 결과물을 게시 시, 게시물 제목과 이름은 각각 "self_learning_01(성명)", "self_learning_01(성명).hwp"을 기재하고, 그 다음 게시 시에는 "02“으로 게시하도록 한다. - e-class 게시판: 팀별 게시판에 업로드 - 제출기한: 2014.11.30 23:59 까지(수시 업로드 가능) | |
2-4(B). e-class 팀별 평가 (팀별평가: 5점) | - 평가항목: e-class 내 활동 1. 협력학습 활동의 결과를 hwp파일 형태로 업로드(최대 5점) |
- 게시물 제목: "collabop_learning_00(group_#)" - 업로드 파일명: "collabo_learning_00(group_#).hwp" * 여기서 00은 게시물 누적 번호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첫 번째 결과물을 게시 시, 게시물 제목과 이름은 각각 "collabo_learning_00(group_#)", "collabo_learning_00(group_#).hwp"을 기재하고, 그 다음 게시 시에는 "02“으로 게시하도록 한다. - e-class 게시판: 팀별 게시판에 업로드 - 제출기한: 2014.11.30 23:59 까지(수시 업로드 가능) | |
2-5. 가산점 (개별평가: 최대 5점) | - 팀 내 기여도를 동일 팀내 구성원들의 평가기반 (최종 결과 보고 시 순위선정) - 개별 성찰일기 등 포함 |
[1차 성찰일기] - 게시물 제목: "self_reflection_1(성명)" - 업로드 파일명: "self_reflection_1(성명).hwp" - e-class 게시판: 팀별 게시판에 업로드 - 제출기한: 2014.11.02 23:59까지 * 모든 팀원의 성찰일기는 최종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함 | |
[2차 성찰일기] - 게시물 제목: "self_reflection_2(성명)" - 업로드 파일명: "self_reflection_2(성명).hwp" - e-class 게시판: 팀별 게시판에 업로드 - 제출기한: 2014.11.30 23:59까지 * 모든 팀원의 성찰일기는 최종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함 |
[참고 3] 기말과제 (PBL) 참여시 유의 사항
▪ 기말과제 (PBL) 는 두 가지 방식 (On-line과 Off-line 활동) 으로 진행합니다. ▪ Off-line 활동은 팀별 논의 및 토론, 협력학습, 개별학습 등이 포함됩니다. ▪ On-line 활동은 다른 팀원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결과를 e-class에 공유해야 합니다. ▪ 모든 활동은 제시된 형식과 유의사항에 따라 작성 및 요약하여 e-class 내 해당 게시판에 업로드 해야한다. ▪ 기말과제 (PBL) 수행과정에 대한 질문은 수업시간에 해주기 바랍니다. On-line에서는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1. e-class 상 활동 |
▪ 협력학습 - 팀별 활동을 통해 완료된 협력학습의 결과를 지정된 문서 형식을 따라 요약 및 작성하여 e-class에 업로드 해야 한다. - 참고 2에 기재된 유의사항을 참조하여 팀원 중 한명이 결과를 업로드 해야 한다. - 협력 학습은 기말과제에 대한 모든 팀별 활동을 의미하며, 학습과정과 결과를 논의하고 토론하며 상호작용 한 내용을 포함한다. ▪ 자기주도학습 - 문제해결을 위해 팀원 각자가 스스로 학습하고 이해한 학습결과나 자료를 제시된 문서 형식을 따라 요약 및 작성하여 e-class에 업로드 해야 한다. - 참고 2에 기재된 유의사항을 참조하여 팀원 각자가 학습한 결과를 업로드 해야 한다. |
2. 성찰일기 형식 안내 |
▪ 참고 8의 문서 형식을 참조하여 팀원 각자가 성찰일기를 업로드 해야 한다. ▪ 성찰일기는 기말과제 중 2번 작성해야 한다.: 1차 성찰일기는 과제진행 중 중간보고시기에, 2차 성찰일기는 최종보고시기에 작성. ▪ 참고 2에 기재된 유의사항을 참조하여 업로드 해야 한다. ▪ 각 팀원의 성찰일기는 팀별 최종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한다. ▪ 성찰일기에는 다음의 항목이 포함되도록 합니다. - PBL로 과제를 수행하면서 느낀점, 배운점 - PBL 과제 수행이 수업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효과적이었는지 아닌지 - 팀활동에 대해 느낀점, 배운점 -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성찰 - PBL과정에 대한 주관적인 의미 |
[참고 4] 최종 결과물(보고서) 안내
▪ 최종 보고서에는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과제 수행계획서(최초, 최종안 각 1 page) - 역할분담과 팀 활동 보고 (1 page 이상) - 문제해결안 (강의계획서에 명시된 설계 과정이 포함되어야 함) - 시뮬레이터 동작 및 성능검증 보고 (1 page 이상) - 문제해결안에 대한 정당성 설명 (1~ page) - 성찰일기 (1차+2차, 개인당 각각 1~ page) |
[참고 5] 과제 수행 계획서 양식 (문서명: "project_plan(group_#).hwp")
(최초/최종)과제 수행 계획서 | ||||
PBL 문제 명 | | |||
팀명 (조번호) | | |||
팀원 | 팀장 : 팀원 : | |||
역할분담 | 결과 발표자 | | ||
자료 검색자 | | |||
회의 기록자 | | |||
보고서 작성자 | | |||
발표자료 제작자 | | |||
가설/해결안 | | |||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요? | ||||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 | | |||
fact와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은 무엇입니까? | ||||
더 학습해야할 사항들 | | |||
문제해결을 위해 더 알아야할 것은 무엇인가요? | ||||
학습일정 계획 | 일자 | 역할분담 | 과제 수행 내용 | |
| | | | |
| | | | |
| | | | |
| | | |
그룹규칙(Ground Rules) | ||||||||||
작성일자 | | |||||||||
팀명 (조번호) | | |||||||||
팀원 | 팀장 : 팀원 : | |||||||||
| ||||||||||
팀원명1 | 서명 | 팀원명2 | 서명 | 팀원명3 | 서명 | 팀원명4 | 서명 | 팀원명5 | 서명 |
[참고 6] 협력학습 양식 (문서명: “collabo_learning_00(group_#).hwp”)
협력학습 | |
제목 | |
작성일자 | |
팀명(조번호) | |
작성자 | |
|
[참고 7] 자기주도학습 양식 (문서명: "self_learning_00(성명).hwp")
자기주도학습 | |
제목 | |
작성일자 | |
팀명(조번호) | |
작성자 | |
|
[참고 8] 성찰일기 양식 (문서명: "self_reflection_0(성명).hwp")
(1차/2차)성찰일기 | ||
작성일자 | | |
팀명(조번호) | | |
작성자 | | |
자신의 학습에 대한 평가 | 잘된 점 | |
개선할 점 | | |
느낀 점 | | |
나와 팀원들의 기여도 | | |
향후 계획 (적용) | |
[참고 9]
평가 총괄표
조 번호: | 조원 이름: | 1. | 2. | 3. | 4. | 5. | |||
항목 (점수) | 평가기준 | 점수 | 취득 점수 | ||||||
수행 계획서 (10점) | 수행계획 및 문제해결(안)의 논리적 정당성 설명 | 0-10 | | ||||||
중간발표 (10점) | 중간 진도 점검 (목표 대비 달성도 평가) | 0-10 | | ||||||
최 종 보 고 서 | 문제해결안의 정당성 및 설명의 논리성 (30점) | 문제해결(안)의 타당성과 정당성을 충분하며, 이에 대한 설명이 논리적으로 기술되었음. | 21-30 | | |||||
문제해결(안)의 타당성과 정당성은 적절한 수준이나, 이에 대한 설명이 논리적으로 기술되지 않음. | 11-20 | ||||||||
문제해결(안)의 타당성과 정당성 빈약하며, 이에 대한 논리적 설명이 부족함. | 0-10 | ||||||||
요구사항 만족도 (20점) | 제한요소를 모두 반영하고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대부분 만족시킴 | 14-20 | | ||||||
제한요소를 50%이상 반영하여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50%이상 만족시킴 | 7-13 | ||||||||
제한요소를 반영하지 못하고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대부분 만족시키지 못함 | 0-6 | ||||||||
최종 발표 (20점) | 문제해결안의 장단점 및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전달함 | 14-20 | | ||||||
문제해결(안)의 장단점 및 의미를 대체로 파악한 편이나, 논리적 일관성이 다소 떨어짐 | 7-13 | ||||||||
문제해결(안)의 장단점과 의미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발표에 논리적 일관성이 없음 | 0-6 | ||||||||
협력학습 (5점) | 팀별 협력학습 활동 평가 | 0-5 | | ||||||
자기주도학습 (5점) | 개인별 학습 내용 평가 | 0-5 | 조원 | ||||||
1. | |||||||||
2. | |||||||||
3. | |||||||||
4. | |||||||||
5. | |||||||||
부가점수 (가산점~5) | 성찰일기를 기반 팀내 다른 동료의 팀내 기여도 평가 등 포함 | 0~5 | 조원 | ||||||
1. | |||||||||
2. | |||||||||
3. | |||||||||
4. | |||||||||
5. | |||||||||
총 점 (100점 만점 + 부가점 0~5점) | 조원 | ||||||||
1. | |||||||||
2. | |||||||||
3. | |||||||||
4. | |||||||||
5. |
[참고 10]
신호 및 시스템 기말과제 동료평가표
다음 표에 본인 소속 팀원 중 PBL 과제 수행 중 가장 기여가 큰 팀원의 순서를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제외)
소속팀명 : 조
가장 기여가 큰 팀원은 1위에 표기
기여순
|
팀원명 |
1위
|
|
2위
|
|
3위
|
|
4위 | |